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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철이 슬슬 다가오고 있습니다. 집을 이사가게 되면 보통 전입신고를 하는데요. 요즘에는 인터넷 전입 신고를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은 것 같아요. 시간을 중시하는 세상에서 참 중요한 업무 중 하나일것 같은데요. 오늘은 쉽고 간단하게 인터넷을 통해 전입 신고를 하는 방법에 대해 상세하게 안내하겠습니다.

인터넷-전입-신고-방법

전입신고란?

전입신고 라는 것은 일반적으로 우리가 거주지를 이사하는 경우에 해당 사실을 새로운 거주지의 관할 행정기관에 알리는 절차입니다. 쉽게 말하면 '나 여기로 이사 왔어요' 하고 동사무소 등에 알리는 것이죠.

 

 

 

사실 이것은 주민등록법에 따라 의무화되어 있답니다. 반대로 설명하면 이사하고 전입신고를 안하면 안된다는 것이죠. 이런거 안하면 민방위, 예비군 통지서 등도 예전 집으로 갈 수 있습니다.

 

정부24-전입신고

전입신고 방법 2가지

1. 정부24를 통한 인터넷 전입신고

시간이 없다면 인터넷으로 처리할 수도 있는 세상입니다. 어떠한 방법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1.1. 일반적인 전입 신고 신청 방법

  • 인터넷 신청: 정부24 홈페이지 또는 앱을 통해 신청 가능합니다.
  • 방문 신청: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전입신고-화면

1.2. 신청 자격

  • 본인
  • 대리인(인터넷으로는 대리인 신청 불가)에 경우에는 오프라인에서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인터넷 전입신고 바로가기

1.3. 처리기간

  • 즉시(근무시간 내 3시간)

1.4. 구비서류

  • 본인 신청: 신분증 제시
  • 대리인 신청: 대리인의 신분증, 위임장, 위임인의 신분증, 신청 자격 증명 자료

신청시-입력정보

2. 주민센터에서 전입신고하기

  • 세대주의 신분증: 세대주의 도장 또는 서명이 필요합니다.
  • 대리인: 직계혈족만 가능합니다.
  • 전입신고서 작성: 주민센터에 비치된 ‘전입신고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됩니다.

여기서 주의 하실 점이 있는데 주민센터에 전입신고를 하려면 전입을 하려는 분들에 모든 신분증을 가지고 가야 합니다. 단, 실제 가족관계이신 분들은 신고하는 분만 신분증을 가져갑니다.

결론

인터넷 전입 신고는 매우 간단하고 편리하게 정부24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이 어색하다면 차라리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하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신분증을 챙겨야 하는 것은 잊지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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