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반

스크래치 3.0 설치

,.* 2019. 7. 10. 10:11

MIT 미디어 연구소의 교육용 프로그래밍으로 텍스트를 이용한 코딩이 아닌 블록형식으로 코딩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어린아이부터 학생들까지 이용할 수 있는 스크래치 3.0 설치를 통해 기본적인 코딩교육을 시작해보세요.



스크래치는 1.4를 시작으로 2.0 이 이용되었는데요. 2019년 3.0이 업데이트 되면서 한글화가 완벽하게 지원되어 사용하는데 불편이 없어보였지만 자잘한 버그가 생겨나기도 했습니다.




코딩열풍이 일어나면서 많은 프로그램들이 생겨났지만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로 유아수준의 머무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학교 교육에도 쓰인다는 소문이 나면서 스크래치 설치를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스크래치 3.0은 인터렉티브한 이야기, 게임, 애니메이션을 직접 만들 수 있는데요. 온라인에 다른 사람들과 컨텐츠를 공유하고 이야기를 나누며 새로운 작품을 만드는데 더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스크래치 3.0 설치를 위해서는 프로그램 다운로드를 해야 하는데요. 전세계의 스크래치 사용자가 올려놓은 작품을 보면서 최하단으로 내려보세요.




소개와 커뮤니티 옆에 있는 지원을 살펴봅시다. 오프라인 에디터로 표시되는 곳에 스크래치 3.0 설치를 할 수 있는 안내페이지가 존재합니다. 주저하지 마시고 빠르게 이동해봅시다.



스크래치 3.0은 윈도우와 맥OS에서 설치할 수 있는데요. 윈도우 10+, 맥OS 10.13+에서 사용이 가능하니 설치를 하시기 전에 여러분의 운영체제를 확인해보세요.



여러분의 운영체제는 대부분 윈도우로 생각됩니다. 저도 윈도우 10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다운로드를 눌러 인스톨 파일을 받아주세요. 스크래치 3.0은 용량이 조금 되기 때문에 시간이 조금 걸릴수 있습니다. 


스크래치 공식웹페이지



만약 새로운 버전인 스크래치 3.0 설치가 익숙하지 않다면 구버전인 2.0과 1.4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어느정도 배포기간 있었기때문에 사용설명서도 많이 있어 편리하지만 가급적 최신버전으로 써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이제 오프라인용 스크래치 3.0을 설치파일을 누르면 바로 실행을 할 수 있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우측의 스크래치 상징이 표시되고 왼쪽으로는 블럭으로 표시된 코딩작업을 눈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코드를 표시한 블럭을 하나씩 배열해 자신만의 프로그램을 설계해보세요. 다양한 방식으로 생각해보면서 창의성을 길러볼 수 있고 앞에서 보았던 홈페이지의 다른사람들 작품처럼 공개할 수 있습니다.



처음사용자의 경우 튜토리얼을 통해 하나씩 스크래치 3.0을 경험해볼 수 있습니다. 설치를 하고나서 대부분 선생님이 없다면 처음해보는 경우가 대부분이니 튜토리얼을 익히면서 천천히 학습해보세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