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반

ip주소확인

,.* 2019. 5. 10. 15:02

ip주소확인

모든 분들이 사용중인 컴퓨터에서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주소가 필요합니다. 우리가 거주하는것처럼 요청된 정보를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함인데요. 이를 우리는 ip주소라고 부르죠. Internet protocol의 약어로 고유의 주소를 의미하는데요. 현재는 IPv4 체계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ip주소확인


인터넷이 등장하고 우리의 삶은 많은 변화를 맞이하였습니다. 이동중에 원하는 정보를 확인할 수도 있고 외부에서도 원격으로 가정의 pc를 제어하기도 하죠.




물론 더 스마트한 기능을 가진 가전제품을 이용중이라면 가정에 도착하기전에 불의 켜거나 온도를 조절할 수도 있게되었죠. 이제 거리에서 영상통화를 하는 모습을 보는것도 어려운일이 아니죠. 아무튼 인터넷은 우리를 좀더 스마트하게 혹은 게으르게 만들고 있죠. 오늘의 주제는 ip주소 확인이니 이제 부터 확인해보겠습니다.



윈도우에서는 프로그램을 빠르게 열어볼 수 있도록 실행이라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키보트에서 윈도우키 +R을 눌러주시거나 시작메뉴에서 찾을 수 있죠.




실행창이 열리면 몇가지 명령어 혹은 프로그램 실행파일을 열어줄 수 있는데요. 우리는 cmd라는 항목을 이용해야합니다. 실행 -> 열기 항목에 "cmd" 입력 후 확인을 눌러주세요.



이것이 바로 cmd(command)창입니다. 도스 기반의 컴퓨터를 사용해보신적이 있는 분이라면 익숙해보이는 창일텐데요. 예전에는 프로그램을 실행해야 할때 윈도우처럼 아이콘을 마우스로 클릭해서 실행하는 것이 아니라 명령어를 입력했습니다.




아무튼 우리는 이곳에서 ipconfig 라는 명령어를 입력해서 본인이 현재 사용중인 ip주소를 확인해야 합니다. 정상적으로 명령어를 입력하셨다면 화면에 ip 구성이 등장합니다.



무선인터넷이 아니라면 이더넷 어탭터 로컬 영역 연결 항목에서 본인이 사용중인 IPv4 주소를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IPv4주소부분에 써있는 숫자가 바로 여러분의 컴퓨터에서 사용중인 ip주소입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본인의 MAC주소를 알고 싶을때가 있는데요. 그럴때는 동일한 명령어에 옵션만 하나 추가하시면 됩니다. ipconfig /all 이라고 넣어주시면 바로 물리주소 즉 mac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 간단하게 알아보는 팁이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